[홈으로] [게시판]

DocBook에 관해서 자주 질문되는 것들

차례 [+]

DocBook.org

DocBook KLDP.net

DocBook이 뭐죠?

DocBook은 SGML/XML 표준에 따르는 문서 형식의 한가지입니다. 쉽게 말해서 txt나 html, 혹은 hwp 포맷과 같은, 글을 쓰고 펴내기 위한 일종의 문서 포맷입니다.

왜 DocBook을 써야 하나요? 좋은 점이 뭐죠?

가장 두드러지는 장점은 한번의 들문서 작성만으로도 얼마든지 다양한 포맷으로 출력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즉, DocBook으로 작성된 문서는 HTML이나 PS,PDF 또는 RTF 등 여러가지 포맷으로 자동적인 변환이 가능하며 그 범위는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DocBook은 문서의 구조와 속성만을 규정하는 포맷이기 때문에 문서의 겉모양에는 신경쓸 필요 없이 내용에만 집중해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출력은 따로 정의된 스타일시트를 통해 일관된 외양을 갖게 되며 스타일시트 수정을 통해 자신만의 일관적인 모습을 가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대량의 문서를 일괄적으로 펴내고 관리해야 한다거나 좀더 많은 사람이 자유롭게 문서를 접하고 활용하도록 공개 문서화 해야 하는 경우라면 DocBook은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ocBook 문서는 어떻게 만드나요? 어떻게 사용하죠?

DocBook 문서를 작성하는 것은 HTML 문서를 작성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즉 꺽쇠로 구분되는 태그를 사용해 문서의 구조와 속성을 표현합니다. 아쉽게도 아직까지는 직접 태그를 하나씩 써넣어 가는 방식이 보편적인 문서 작성 방법입니다. 그러나 현재도 적절한 태그 삽입을 도와주는 도구들이 있으며 앞으로는 좀더 편리한 환경에서 문서를 작성할 수 있게되리라 생각됩니다.

DocBook 문서를 작성하는 것은 HTML 문서를 작성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즉 꺽쇠로 구분되는 태그를 사용해 문서의 구조와 속성을 표현합니다. 아쉽게도 아직까지는 직접 태그를 하나씩 써넣어 가는 방식이 보편적인 문서 작성 방법입니다. 그러나 현재도 적절한 태그 삽입을 도와주는 도구들이 있으며 앞으로는 좀더 편리한 환경에서 문서를 작성할 수 있게되리라 생각됩니다.

문법에 맞게 작성된 DocBook 문서는 이를 처리해 주는 프로그램에 의해 다양한 포맷으로 변환됩니다. 문서를 작성하고 변환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방법은 다음을 참고하세요.

* KLDP - DocBook 안내 <--현재 ?DeadLink입니다.

DocBook으로 작성된 문서는 다른 어떤 포맷으로도 변환이 가능하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어떻게 그런 것이 가능하죠?

이것은 DocBook이 문서 각 구성요소의 구조와 속성을 명확히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이런 특징은 문서의 자동적인 처리와 가공을 가능하게 해주며 문서에서 원하는 정보만을 뽑아낼 수도 있게 해줍니다.

MS Windows나 MacOS에서 사용 가능한가요? Linux나 FreeBSD, 그 밖의 다양한 유닉스 플랫폼들에서는 어떻습니까?

DocBook 문서는 기본적으로 단순 텍스트 파일입니다. 따라서 단순한 텍스트 편집기만 있으면 어디서든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DocBook 문서를 다른 포맷으로 변환해주는 여러 프로그램들은 거의 모두가 자유 소프트웨어이므로 OS와 플랫폼을 가리지 않고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Java로 작성된 Xalan과 같은 프로그램은 다양한 환경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DocBook의 숫자 버전들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DocBook은 나름대로의 문서 작성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규칙이 변화하게 되면 버전이 달라지게 됩니다. 현재 최신의 버전은 4.1이지만 예전에 작성된 문서들 중에는 3. 버전으로 작성된 것도 있습니다.

SGML 버전, XML 버전이라는 것은 무엇이죠?

DocBook과 같은 마크업 언어(Markup Language)들은 태그(tag)라는 조판 기호을 사용해 문서의 구조와 속성을 표현합니다. SGML은 이런 마크업 언어가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지를 규정한 국제적인 표준입니다. XML은 SGML을 좀더 개선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된 새로운 버전의 SGML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시트란 것은 무엇입니까? XSL? DSSSL? 이런 것들은 다 무엇을 의미하지요?

DocBook 문서는 글의 전체적인 구조와 각각의 속성만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서의 구조와 속성을 해석해 어떤 모양으로 출력할지를 지정해 놓은 것이 스타일시트(문서 양식)입니다. 같은 스타일시트를 사용한 문서는 일관된 모습을 갖게되므로, 스타일시트를 수정해 사용하면 자신만의 독특하고 일관적인 출력물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XSL과 DSSSL이라는 것은 이런 스타일시트들이 사용하는 스타일시트 언어입니다. 따라서 직접 스타일시트를 수정해 사용할 생각이라면 이들 언어에 대해 약간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DocBook의 스타일시트는 XSL로 만들어진 것과 DSSSL로 만들어진 것 두가지가 있습니다. DSSSL로 된 스타일시트는 주로 DocBook SGML 문서 변환을 위해 사용되며 XSL로 된 스타일시트는 DocBook XML 문서 변환을 위해 사용됩니다.

DTD란 것은 무엇이죠? 왜 필요합니까?

DTD란 것은 마크업 언어의 문법 규칙입니다. DocBook DTD 파일에는 DocBook의 모든 문법이 규정되어 있으며 이것이 곧 DocBook의 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ocBook DTD는 SGML 문서용과 XML 문서용이 따로 존재합니다.

DTD 파일은 문서의 문법이 올바른지 검증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DocBook 문서를 처리하는 프로그램들은 우선 DTD 파일을 읽어들여서 해당 문서의 문법이 맞는지를 검사합니다.

FAQ 기초 자료


FAQ 작성에 대한 토론:FAQGuideLine

제일 위로
최종 수정 일시: 04월 22일(2006년) 01:59 AM 편집 | 정보 | 차이 | 비슷한페이지 | DebugInfo
유용한 페이지들: 분류 분류 | 자유로운 연습장 SandBox | 무작위 페이지들 RandomPages | 인기있는 페이지들 MostPopular